본문 바로가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의 이해

sgvfswhb 발행일 : 2025-03-1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패러다임 중 하나로, 코드의 효율성, 재사용성,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실제 세계의 객체를 프로그래밍에 적용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객체로 묶고,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합니다. 객체 지향의 핵심 개념과 특징을 잘 이해하면 더욱 효과적인 코드 작성을 할 수 있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주요 개념

1. 클래스와 객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역할을 합니다.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인스턴스로, 특정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가지며 동작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클래스가 있을 때, 그 클래스에서 생성된 내 차, 네 차는 각각 객체로, 동일한 클래스에서 생성되었지만 서로 다른 상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